본문 바로가기
정보/사회. 정책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신청방법 사용처 훈련장려금

by ○§▲☆ ¶ 2021. 2. 25.
반응형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신청방법 사용처 훈련장려금

한 번쯤은 국가에서 지원되는 교육훈련과정이 있다는 걸 들어보셨을 겁니다. 

우리나라 고용노동부에서는 직업훈련을 위한 정부지원제도로서 <국민내일매움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 목적은 급격한 기술발전에 적응을 위한 것을 물론이고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사회 안전망 차원에서 생애에 걸친 역량개발 향상 등을 위해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 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지원대상 및 자격

기존에는 실업자와 재직자로 구분하여 운영되었는데 2020.1.1일 이후 현재는 국민내일배움카드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제외대상 외에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실업자

-근로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자영업자

 

<지원대상 제외>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대기업 근로자 (45세 미만), 특수형태 종사자 등은 제외됨.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국민내일배움카드 한 장으로 5년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원금액

국민내일배움카는 개인당 300~500만 원훈련비용이 지원됩니다. 

 

취업성공 패기지 참여자 등 저소득 계층에게는 500만 원이 지원되며, 국가기관 전략사업 직종/과정 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은 훈련비 전액이 지원됩니다. 

 

훈련 참여자는 훈련비 일부를 자부담해야 합니다. (실업자, 재직자, 자영업자 등 자부담 비율 동일)

저소득 계층 및, 국가기관 전략사업 직종, 과정 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은 자부담이 없습니다. 

자부담 수준은 직종별 취업률에 따라 15~55% 차등 부과되는데요,

일반사무, 회계, 요양보호사, 음식 조리, 공예, 바리스타, 제과제빵, 이˙미용, 문화콘텐츠 제작 및 간호조무사 교육 등은 자부담 5%p 추가 부과됩니다. 

 

훈련장려금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을 받으면 교육울 성실히 이수하게 되면 훈련 장려금이 지급됩니다. 

 

출석률 80% 이상 정상적으로 교육을 이수해야 하는 조건이며,

그 대상으로는 실업자, 재직자 유형중 저소득 취약계층(주 15시간 미만 근로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등), 무급 휴직자 등 며, 월 최대 30만 원이 장려금으로 지급됩니다.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을 받으면 교육울 성실히 이수하게 되면 훈련 장려금이 지급됩니다. 

[온라인 신청]

신분증, 증빙자료 지참하여 가가운 고용노동센터 방문 신청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

고용노동부 HRD-Net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 등록 필요함)

 

사용처

'고용노동부 HRD-Net'에 들어가 훈련과정 →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을 선택하면 신청 가능한 사용처를 볼 수 있습니다. 

배우고 싶은 과정을 찾은 후 자비부담금을 확인하여 수강신청을 하게 되면 국민내일배움카드에서 자동으로 차감됩니다. 

 

2021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자격 신청방법 총정리!

2021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자격 방법 알아보기 근로장려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근로자나 종교인 또는 전문직 제외한 사업자 가구에 대해 일하는만큼 가구원 구성과 부부 합산한

shootingstar777.tistory.com

실업자뿐만 아니라 재직자도 신청하여 훈련과정을 듣고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요,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자격요건이 되시는 분들은 자기 계발 향상을 위해 잘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